FANDOM

Regions of Westeros

칠왕국의 영토와 통치자 :
스타크 가문, 북부 (흰색);
아린 가문, 베일 (감청);
불확실, 리버랜드 (진한청색)
그레이조이 가문, 강철군도 (금색)
라니스터 가문, 웨스터랜드 (적색), 크라운랜드(갈색), 스톰랜드(노랑)
불확실, 리치 (녹색), (주황)
밤의 왕, 장벽 너머 (하늘)
밤의 경비대, 기프트 (흑색)

대가문이란 칠왕국에서 가장 강력한 귀족 가문들을 뜻하는 표현이다. 대가문들은 그들의 봉신과 영토에 대해 강력한 권한을 행사하며, 오직 칠왕국의 왕에게만 봉사할 의무가 있다.

타게리언의 정복 이전까지 칠왕국은 각지의 왕가들이 독립적으로 다스리고 있었다. 정복기간 동안 칠왕국의 왕가들은 파괴되거나 대체되었으며, 몇몇 가문들은 에이건 1세에게 충성을 맹세했다.

기존 대가문인 가드너, 호어, 듀런든 가문의 구성원들은 살해당했고, 그 자리는 티렐, 그레이조이, 버라시언 가문이 대체했다. 라니스터, 아린, 스타크 가문은 평화롭게 타게리언에게 항복하였으며 그들의 영토를 계속 다스릴 수 있도록 허가를 받았다. 또한 에이건 1세는 애초 강철군도인의 땅인 리버랜드털리 가문이 다스리도록 했다. 돈의 마텔 가문만이 에이건 1세의 군대에 저항했으나 200여년 뒤 평화적인 결혼동맹을 통해 칠왕국에 들어오게 됐다.

각 대가문은 수많은 봉신 가문들을 거느리고 있다. 봉신 가문은 다시 자신들보다 작은 규모의 봉신들을 거느리고 있었으며, 이런 구조의 맨 아래에는 농부와 토지를 소유한 기사들이 있었다. 각 대가문은 자신의 영토를 다스리며 세금을 거둘 의무가 있었다. 또한 전쟁 시기에는 왕을 위해 군대를 일으켜야 했다. 그 외의 경우에 대가문들은 대체로 자치를 누렸다.

로버트의 반란은 마지막 타게리언들의 망명으로 끝났으며, 로버트가 속한 버라씨언 가문이 철왕좌를 차지했다. 이를 킹스랜딩의 버라씨언 가문이라 부른다.

다섯 왕의 전쟁은 대가문 사이에 많은 변화를 일으켰다. 마텔 가문과 버라씨언 가문, 티렐 가문은 사실상 멸망했으며, 리버랜드의 털리 가문 역시 전쟁에서 패배한 뒤에 멸망 직전 상태다. 리버랜드의 통치권은 털리의 봉신이었던 프레이 가문에 넘어갔으나, 털리가 봉신의 상당수는 프레이 가문에 여전히 적대적이다. 서씨 라니스터가 서씨 1세로 왕의 자리에 오르면서 크라운랜드도 라니스터 가문의 통치 영역으로 들어왔다. 스타크 가문은 영토와 작위를 모두 박탈당했으나, 서자 전쟁으로 볼튼 가문을 물리친 이후 다시 북부를 통치하고 있다.

대가문 목록 편집

  • 아린 가문 - 베일의 통치 가문으로, 중심지는 이어리다. 현재 가주는 로빈 아린이나, 섭정공인 피터 베일리쉬에게 실권이 있다.
  • 프레이 가문 - 털리 가문의 봉신이었으나 피의 결혼식 이후 리버랜드의 대영주(Lord Paramount) 가문이 됐다. 전통적 중심지는 트윈스이며, 털리 가문의 중심지였던 리버런도 다스리고 있다. 아리아 스타크에 의해 월더 프레이 등 주요 인물들이 살해되어 현재 상태는 불명확하다.
  • 그레이조이 가문 - 강철군도의 지배 가문으로 중심지는 파이크. 현재 가주는 유론 그레이조이다.
  • 라니스터 가문 - 현재 칠왕국의 왕가로 웨스터랜드와 크라운랜드를 다스리고 있다. 전래되어온 중심지는 카스털리 록
  • 스타크 가문 - 북부의 지배 가문으로 중심지는 윈터펠이다. 
  • 타게리언 가문 - 과거 칠왕국의 왕가로 현재 왕권 주장자 가문이다. 현재 중심지는 드래곤스톤이다.
  • 털리 가문 - 과거 리버랜드의 지배 가문으로 중심지는 리버런이었다.
  • 티렐 가문 - 과거 리치의 지배 가문으로 중심지는 하이가든이었다. 하이가든이 함락된 이후 상태가 불명확하다.

과거의 대가문 편집

  • 카스털리 가문 - 과거 웨스터랜드의 지배 가문이었으나 영리한 란에 카스털리 록을 빼앗겼다. 영리한 란은 라니스터 가문의 창시자다.
  • 머드 가문 - 과거 리버랜드의 지배자였으나 안달 침략자들에 의해 멸망했다.
  • 저스트맨 가문 - 과거 리버랜드의 지배자였으나 듀란든 가문에게 멸망됐다.
  • 듀란든 가문 - 과거 스톰랜드의 지배자였으나, 버라씨언 가문의 창시자인 오리스 버라씨언에게 멸망됐고, 듀란든 가문의 공주는 오리스와 결혼했다.
  • 가드너 가문 - 과거 리치의 지배자였으며, 현존하는 플로렌트 가문이 가드너가의 분가다. 티렐 가문도 모계 쪽으로 가드너 가문의 후손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 호어 가문 - 과거 강철군도의 지배자였으며, 리버랜드를 정복해 다스리기도 했다. 호어 가문이 타게리언에 패배한 이후 강철군도인은 그레이조이 가문을 지배 가문으로 선택했다.
  • 버라씨언 가문 - 과거 크라운랜드와 스톰랜드의 지배 가문이다.공식적으로는 남계 혈통이 끊어졌으나, 실제로는 로버트의 서자들이 살아 있다. 공식적으로는 로버트의 아들이었던 토먼 버라씨언의 사망 이후 가문이 단절됐다.
  • 마텔 가문 - 과거 돈의 지배 가문으로 중심지는 선스피어였으나 엘라리아 샌드와 모래뱀의 정변으로 쫓겨났다. 하지만 모래뱀들이 오버린 마르텔의 서출 딸들이기에, 실질적으로는 마텔 가문의 혈통은 살아 있다.
  • 볼튼 가문 - 스타크 가문의 봉신이었으나, 피의 결혼식 이후 북부의 지배 가문이 됐다. 하지만 서자 전쟁에서 유일한 계승자였던 램지 볼튼이 살해당하면서 멸문됐다.

각 대가문의 수장 편집

드라마 시작 시점 편집

  • 왕가 : 로버트 버라씨온
  • 북부 : 에다드 스타크
  • 웨스터랜드 : 타이윈 라니스터
  • 베일 : 존 아린
  • 리치 : 메이스 티렐
  • 리버랜드 : 호스터 털리
  • 강철군도 : 벨런 그레이조이
  • 돈 : 도란 마텔
  • 전 왕가 : 비세리스 타게리언

피의 결혼식 직후 편집

  • 왕가 : 조프리 버라씨언
  • 드래곤스톤 : 스타니스 버라씨언
  • 웨스터랜드 : 타이윈 라니스터
  • 베일 : 로빈 아린(섭정 라이사 털리)
  • 리치 : 메이스 티렐
  • 북부 : 루즈 볼튼
  • 리버랜드 : 월더 프레이
  • 전 리버랜드 : 에드뮤어 털리
  • 강철군도 : 밸런 그레이조이
  • 돈 : 도란 마르텔
  • 전 왕가 : 대너리스 타게리언

시즌 7 시작 시점 편집

  • 왕가 : 서씨 라니스터 1세
  • 드래곤스톤 : 대너리스 타게리언 1세
  • 강철군도 : 유론 그레이조이
  • 북부 : 존 스노우
  • 베일 : 로빈 아린(섭정 피터 베일리쉬)
  • 리버랜드 : 에드뮤어 털리(직위 박탈)
  • 리치 : 올레나 티렐
  • 돈 : 엘라리아 샌드

원작에서 편집

얼불노 소설에서 '대가문'이란 표현은 비공식적으로 쓰인다. 작가인 조지 마틴은 고위 귀족 가문과 봉신 가문을 구별하는 공식 명칭을 썼어야 했다고 회고한 바 있다.

마틴에 따르면, 웨스테로스의 크기는 현실의 남아메리카 대륙의 크기와 비슷하다. 또한 칠왕국의 영역은 고대 로마 제국의 영역과 비슷하다. 인구와 전쟁 기간 움직일 수 있는 군대 규모를 고려해본다면, 각각의 대가문은 실제 중세의 공국 규모가 아니라 잉글랜드, 프랑스와 같은 왕국 규모에 비견된다. 칠왕국의 각 지역은 준자치 상대로 존재하며, 지역민에게 있어 해당 지역의 실제 통치자는 각 지역의 대가문이다. 왕은 추상적이고 동떨어진 존재로만 존재할 뿐이다. 즉, 지역민들에게 있어 왕은 일상에 아무런 영향을 주지 못하는 존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