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NDOM

칠왕국(Seven Kingdoms)는 웨스테로스 대륙의 대부분과 주변 섬들을 통치하는 왕국의 이름이다. 칠왕국의 통치자는 일반적으로 안달, 로이나, 최초인의 왕이라 불리며, 킹스 랜딩레드 킵에 거주한다.

칠왕국이란 명칭은 정복 전쟁 시기 이전부터 사용됐다. 정복 전쟁 이전 칠왕국은 말 그대로 7개의 독립된 왕국이었다. 하지만 타게리언 가문의 정복 전쟁 이후 2개의 지역(리버랜드, 크라운랜드)이 신설됐다. 즉, 칠왕국은 7개가 아닌 9개의 지역으로 구성된다. 9개 지역은 모두 철왕좌의 통치 대상이다.

칠왕국은 다섯 왕의 전쟁대너리스 타게리언의 웨스테로스 침공으로 인해 분열됐다. 북부 지역과 강철 군도는 각자 왕국을 선포해 분리 독립을 시도했다. 하지만 이후 과정을 통해 북부는 타게리언 가문에 충성을 맹세했고, 강철 군도는 라니스터 가문과 동맹을 맺었다. 양측은 휴전 협정을 맺고, 대전쟁에 대비하기로 했다.

역사 편집

에이건 타게리언 1세드래곤스톤에서 웨스테로스 대륙에 대한 정복을 시작했을 당시, 에이건은 7개의 독립 왕국을 상대해야 했다. 이들 중 북부, 강철군도, 돈을 제외한 3곳은 안달인 왕국이다.

드래곤을 활용한 에이건 1세는 돈(Dorne)을 제외한 나머지 왕국들을 정복하는데 성공한다. 돈 역시 1세기 이후 결혼을 통해 왕국에 합류한다. 스타크, 라니스터, 아린 가문은 에이건에게 무릎을 꿇었고, 기존 영역을 인정받았다. 하지만 그들은 더이상 '왕' 칭호를 사용할 수 없었고 대신 각 지역의 대영주(Lord Paramount)이자 관리자(Warden)으로 임명됐다.

호어 가문은 멸문당했으며 하렌 호어(Harren Hoare)의 왕국은 강철군도와 리버랜드로 쪼개졌다. 강철군도인들은 그레이조이 가문을 지배 가문으로 선택했으며, 트라이던트(The Trident, 삼지창) 인근 지역은 털리 가문에게 돌아갔다. 또한 킹스랜딩 인근 지역은 크라운랜드로 신설되었고, 크라운랜드의 영주들은 철왕좌의 직신이 됐다.

가드너 가문과 먼 가드너 9세불의 들판 사건으로 사라진 이후, 먼의 집사였던 할런 티렐은 타게리언 가문에 항복했다. 에이건 1세는 할런 티렐에게 하이가든을 수여했고, 리치의 대영주, 남부의 관리자로 임명했다.

듀란든 가문은 아길락 듀란든 왕이 오리스 버라씨언에게 살해된 이후 남계 혈통이 끊겼다. 충성의 댓가로 오리스는 아길락의 영토를 하사받았으며, 아길락의 딸인 아갈리아(Argalia)와 결혼했다. 오리스는 버라씨언 가문의 창시자였고, 버라씨언 가문은 스톰랜드의 대영주, 스톰즈 엔드의 영주가 됐다.

최남단의 돈 지역은 정복 전쟁에서 유일하게 에이건 1세에게 정복되지 않았다. 돈은 200년 가까이 독립 상태를 유지했으며, 마텔 가문과 타게리언 가문의 이중 결혼을 통해 칠왕국에 포함됐다. 돈의 지배자인 마텔 가문은 타게리언 가문에게 정복당한 존재가 아니었기에, 그들은 '대영주'란 칭호가 아닌 '대공'이란 칭호를 사용할 수 있었다. 칭호는 달랐지만 마텔 가문 역시 철왕좌의 지배를 받는 존재였으며, 칭호와 무관하게 왕족으로 취급되지 않았다.('대공'에 해당하는 prince, princess는 왕족만 사용할 수 있었던 칭호)

에이건의 정복 이후 타게리언 가문은 수차례의 내전과 반란을 겪었고, 그 결과 드래곤마저 멸종하게 된다. 하지만 타게리언 가문의 지배는 280년 이상 지속되었다. 그러나 미친 왕으로 불리는 에어리스 타게리언 2세의 치세 기간 동안 로버트의 반란이 일어난다. 반란의 결과 에어리스 2세의 가족들은 대부분 살해됐고, 두 자녀(비세리스, 대너리스)만 협해를 건너 에소스 대륙의 자유 도시로 건너간다.

반란 이후 로버트 버라씨언은 17년간 왕국을 다스렸다. 하지만 로버트의 사망 이후 다섯 왕의 반란이 일어난다. 오랜 기간의 내전 끝에 로버트의 왕비였던 서세이 라니스터가 왕위에 올라 라니스터 왕조의 시작을 알렸다. 그러나 서세이의 통치는 대너리스 타게리언의 웨스테로스에 돌아오면서 도전받게 된다. 대너리스는 과거 에이건 1세와 마찬가지로 3마리의 드래곤을 데리고 있었다.

한편, 북부의 왕에 오른 존 스노우는 장벽 너머 백귀들의 위협에 맞서 왕국이 단결해야 한다고 생각했다. 백귀가 마지막으로 출현한 것은 8000여년 전의 긴 밤 이후 처음이었기 때문에, 칠왕국의 대부분 사람들은 백귀가 실존하지 않는다고 믿었다. 존 스노우는 백귀의 실존을 증명하기 위해 장벽 너머로 건너가 좀비 한 마리를 잡아오게 된다.

같이 읽기편집

  • Namu [1] 칠왕국 나무위키 항목